옛 언약과 새 언약의 피 뿌림이 가지는 의미

1. 옛 언약의 피 뿌림(출 24:6~8) 이것은 역사적으로 B.C. 1400년경에 아라비아의 시내산에서 하나님께서 이스라엘과 맺으신 행위 율법 언약 때에 제단과 백성에게 뿌려진 번제와 화목제 희생짐승의 피입니다.  이때 이스라엘은 보편적 율법의 완전한 행위를 통해 구원 얻을 수 있는 기회를 가졌다는 점에서 모든 인류를 대표합니다. 이 피는 시내산 언약의 두 당사자인 하나님과 이스라엘의 생명을 상징하는데, 양 당사자가 언약을 각자의 생명으로 보증한다는 의미로 뿌려진 것입니다.  즉 이스라엘 편에서는 언약의 모든 내용을 항상 지킬 것이며 지키지 못할 때는 죽음으로 그 값을 지불하겠다는 의미이고, 하나님 편에서는 언약을 지키는 모든 백성에게 약속된 복을 반드시 내려줄 것이며 그렇지 못할 때는 (죽으실 수 없는 하나님께서) 죽음으로 그 값을 지불하겠다는 의미입니다. 그러나 이 옛 언약의 보편적 도덕법을 모두 지킨 사람은 하나도 없었으며 그래서 모든 사람이 하나님의 영원한 진노 아래 있게 되었고, 하나님께서는 모든 사람이 이 진노에서 합법적으로 구원을 얻게 하시기 위해 단번의 믿음으로 구원을 받을 수 있는 새 언약을 세우셨습니다. Shorts1   📺   2. 새 언약의 피 뿌림(마 26:27~28) 이것은 A.D. 33년경에 예수님께서 예루살렘 성문 밖 골고다 언덕에 세워진 십자가 형틀에서 흘리신 희생의 피입니다.  이 피는 모든 인류의 범죄를 대속하시는 피가 되어, 하늘에 있는 하나님의 제단에 뿌려져서(히 9:11~12; 12:24), 죄인에 대한 하나님의 진노를 누그러뜨리고, 죄사함을 베풀어서, 사람과 화해를 이루게 하시는 피입니다. 그리고 이 피는 그 효력을 믿는 사람의 마음에 뿌려져서(히 10:22 벧전 1:2), 하나님의 영원한 속죄를 선언해 주며, 법적이고 실제적으로 죄로부터 해방하여 그리스도와 연합되는 거듭남을 이루어 주고, 성령의 영원한 내주를 가져다 줍니다. 그리고 두 언약에서 뿌려진 피의 공통점은 그 피...

로마서 4장 5절에 나타난 두 가지 칭의

 

일을 아니할지라도 경건하지 아니한 자를 의롭다 하시는 이를 믿는 자에게는 그의 믿음을 의로 여기시나니 (롬4:5)

롬 4:5에는 두 가지 칭의가 나오는데요. 먼저는 '의롭다 하시는'(롬4:5a, 헬-현재분사)이고 둘째는 '의로 여기시나니'(롬4:5b, 헬-명사)입니다. 이 두 가지 칭의를 다음과 같이 구분할 수 있습니다.

1. 믿기 이전에 일방적으로 선포되는 선험적 칭의

첫째 칭의는 아직 믿음이 없는 사람에게 아들의 대속을 근거로 먼저 의롭다고 선언하시는 <믿기 이전의> '일방적인 칭의'(롬4:5a)입니다. 이 '일방적인 칭의'는 내가 경험하기 이전의 '칭의'이므로 '선험적 칭의'라고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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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믿음에 의해 주어지는 경험적 칭의인 '이신칭의'

둘째 칭의는 그 '선험적 칭의'를 들은 사람이 그 칭의를 '믿을 때' 그 믿음을 선험적 칭의를 받기에 합당한 자세 곧 사람 편에서 갖추어야 할 의(올바름)로 여기셔서 그 '선험적 칭의'를 내 마음에 영원한 칭의로 인쳐주시는 <믿음에 의한> '칭의'(롬 4:5b)인 '이신칭의'입니다. 이 '칭의'는 내가 믿음으로 받아들여 경험한 칭의이므로 '경험적 칭의'라고 할 수 있습니다.

구원은 선한 일을 행한 적이 없고 경건하지도 않은 모든 인류를 향해 하나님께서 아들의 대속을 근거로 먼저 일방적으로 의롭다고 칭해 주실 때 하나님의 그 일방적이고 값 없는 칭의 선언을 어린 아이 같은 믿음으로 단번에 받아들임으로 그 믿는 마음에 성령께서 하나님의 칭의를 영원히 인쳐주셔서 새 사람으로 거듭남으로 얻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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