옛 언약과 새 언약의 피 뿌림이 가지는 의미

1. 옛 언약의 피 뿌림(출 24:6~8) 이것은 역사적으로 B.C. 1400년경에 아라비아의 시내산에서 하나님께서 이스라엘과 맺으신 행위 율법 언약 때에 제단과 백성에게 뿌려진 번제와 화목제 희생짐승의 피입니다.  이때 이스라엘은 보편적 율법의 완전한 행위를 통해 구원 얻을 수 있는 기회를 가졌다는 점에서 모든 인류를 대표합니다. 이 피는 시내산 언약의 두 당사자인 하나님과 이스라엘의 생명을 상징하는데, 양 당사자가 언약을 각자의 생명으로 보증한다는 의미로 뿌려진 것입니다.  즉 이스라엘 편에서는 언약의 모든 내용을 항상 지킬 것이며 지키지 못할 때는 죽음으로 그 값을 지불하겠다는 의미이고, 하나님 편에서는 언약을 지키는 모든 백성에게 약속된 복을 반드시 내려줄 것이며 그렇지 못할 때는 (죽으실 수 없는 하나님께서) 죽음으로 그 값을 지불하겠다는 의미입니다. 그러나 이 옛 언약의 보편적 도덕법을 모두 지킨 사람은 하나도 없었으며 그래서 모든 사람이 하나님의 영원한 진노 아래 있게 되었고, 하나님께서는 모든 사람이 이 진노에서 합법적으로 구원을 얻게 하시기 위해 단번의 믿음으로 구원을 받을 수 있는 새 언약을 세우셨습니다. Shorts1   📺   2. 새 언약의 피 뿌림(마 26:27~28) 이것은 A.D. 33년경에 예수님께서 예루살렘 성문 밖 골고다 언덕에 세워진 십자가 형틀에서 흘리신 희생의 피입니다.  이 피는 모든 인류의 범죄를 대속하시는 피가 되어, 하늘에 있는 하나님의 제단에 뿌려져서(히 9:11~12; 12:24), 죄인에 대한 하나님의 진노를 누그러뜨리고, 죄사함을 베풀어서, 사람과 화해를 이루게 하시는 피입니다. 그리고 이 피는 그 효력을 믿는 사람의 마음에 뿌려져서(히 10:22 벧전 1:2), 하나님의 영원한 속죄를 선언해 주며, 법적이고 실제적으로 죄로부터 해방하여 그리스도와 연합되는 거듭남을 이루어 주고, 성령의 영원한 내주를 가져다 줍니다. 그리고 두 언약에서 뿌려진 피의 공통점은 그 피...

성도가 십자가에 달리신 그리스도를 바라볼 때 일어나는 세 가지 일

 


1. 자발적인 진정한 낮아짐
2. 정죄와 불안으로부터의 해방
3. 죄의 법과 세력으로부터의 해방

그런데 많은 사람이 인격적으로 십자가에 달리신 주님을 바라보지 않고도 '단번에 깨달은 영원한 속죄'의 교리(히 10:10,14)에 근거해서 정죄를 이긴다고 말합니다. 

특히 구체적으로 죄를 범한 이후에도 찔림을 받고 하나님 앞에 회개하여 다시 십자가의 속죄를 체험하는 것이 아니라(요일1:7,9) 이미 깨달은 영원한 속죄의 교리에 근거해서 회개도 하지 않으면서 평화를 누린다고 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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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들은 영원한 속죄의 교리를 논리적으로 깨달았을지는 몰라도 영원한 속죄를 이루신 그리스도를 만나 뵌 적이 없습니다. 그들의 깨달음과 믿음에는 성령의 역사와 인격적인 만남이 빠져 있기에 그것들로는 참된 평안과 죄를 이기는 능력과 진정한 겸손을 얻을 수 없습니다. 

그리고 그들의 영원한 속죄 교리는 사탄의 도구가 되어서 십자가에 달리신 그리스도와의 살아있는 교제를 단절시키고 양심을 마비시켜서 사람을 그럴듯한 교리를 가진 괴물로 만듭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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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경적인 영원한 속죄의 교리를 믿으면 구원의 안전에 대한 확신을 줄 뿐만 아니라 언제든지 진실한 회개를 할 수 있는 용기를 주고 항상 십자가에 달리신 그리스도를 바라봄으로 참된 평안죄를 이기는 능력진정한 겸손을 줍니다. 이것이 영원한 속죄의 교리를 믿는 참된 표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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