옛 언약과 새 언약의 피 뿌림이 가지는 의미

1. 옛 언약의 피 뿌림(출 24:6~8) 이것은 역사적으로 B.C. 1400년경에 아라비아의 시내산에서 하나님께서 이스라엘과 맺으신 행위 율법 언약 때에 제단과 백성에게 뿌려진 번제와 화목제 희생짐승의 피입니다.  이때 이스라엘은 보편적 율법의 완전한 행위를 통해 구원 얻을 수 있는 기회를 가졌다는 점에서 모든 인류를 대표합니다. 이 피는 시내산 언약의 두 당사자인 하나님과 이스라엘의 생명을 상징하는데, 양 당사자가 언약을 각자의 생명으로 보증한다는 의미로 뿌려진 것입니다.  즉 이스라엘 편에서는 언약의 모든 내용을 항상 지킬 것이며 지키지 못할 때는 죽음으로 그 값을 지불하겠다는 의미이고, 하나님 편에서는 언약을 지키는 모든 백성에게 약속된 복을 반드시 내려줄 것이며 그렇지 못할 때는 (죽으실 수 없는 하나님께서) 죽음으로 그 값을 지불하겠다는 의미입니다. 그러나 이 옛 언약의 보편적 도덕법을 모두 지킨 사람은 하나도 없었으며 그래서 모든 사람이 하나님의 영원한 진노 아래 있게 되었고, 하나님께서는 모든 사람이 이 진노에서 합법적으로 구원을 얻게 하시기 위해 단번의 믿음으로 구원을 받을 수 있는 새 언약을 세우셨습니다. Shorts1   📺   2. 새 언약의 피 뿌림(마 26:27~28) 이것은 A.D. 33년경에 예수님께서 예루살렘 성문 밖 골고다 언덕에 세워진 십자가 형틀에서 흘리신 희생의 피입니다.  이 피는 모든 인류의 범죄를 대속하시는 피가 되어, 하늘에 있는 하나님의 제단에 뿌려져서(히 9:11~12; 12:24), 죄인에 대한 하나님의 진노를 누그러뜨리고, 죄사함을 베풀어서, 사람과 화해를 이루게 하시는 피입니다. 그리고 이 피는 그 효력을 믿는 사람의 마음에 뿌려져서(히 10:22 벧전 1:2), 하나님의 영원한 속죄를 선언해 주며, 법적이고 실제적으로 죄로부터 해방하여 그리스도와 연합되는 거듭남을 이루어 주고, 성령의 영원한 내주를 가져다 줍니다. 그리고 두 언약에서 뿌려진 피의 공통점은 그 피...

세 가지 믿음의 관계

 


불변의 신분을 얻는
최초의 단회적 믿음과

전인적 성화를 이루는
진행적 믿음은 하나입니다.

한 믿음이 
시간의 흐름을 따라
자라가는 과정을 
다르게 부르는 것입니다.

이 믿음은
한번 심기면
뽑히지 않습니다.

믿음의 상태는
나빠질 수 있지만
구원을 잃어 버리도록
사라지거나 뽑히지는 않습니다.

주님께서
기도해주시기 때문이고
(눅 22:32)

주님과 아버지께서
붙들고 계시기 때문입니다.
(요 10:28, 29)

그래서 성도의 신분도, 특권도
변하지 않습니다.

Shorts1 📺

그리고 이 믿음은
인격적입니다.

이 믿음의 수준만큼
하나님과의 교제의 친밀함과
성화의 생명을 누립니다.
(엡 3:17~19)

그러나 초자연적 능력을 행하는
은사적 믿음은 없을 수도 있습니다.
(요 10:41)

구할 필요를 못 느낄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가지라고
명령을 받을 때가 있고
(마 10:8)

초자연적 믿음이 작다고
책망 받을 때가 있습니다.
(마 17:17)

YouTube 📺    Shorts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