옛 언약과 새 언약의 피 뿌림이 가지는 의미

1. 옛 언약의 피 뿌림(출 24:6~8) 이것은 역사적으로 B.C. 1400년경에 아라비아의 시내산에서 하나님께서 이스라엘과 맺으신 행위 율법 언약 때에 제단과 백성에게 뿌려진 번제와 화목제 희생짐승의 피입니다.  이때 이스라엘은 보편적 율법의 완전한 행위를 통해 구원 얻을 수 있는 기회를 가졌다는 점에서 모든 인류를 대표합니다. 이 피는 시내산 언약의 두 당사자인 하나님과 이스라엘의 생명을 상징하는데, 양 당사자가 언약을 각자의 생명으로 보증한다는 의미로 뿌려진 것입니다.  즉 이스라엘 편에서는 언약의 모든 내용을 항상 지킬 것이며 지키지 못할 때는 죽음으로 그 값을 지불하겠다는 의미이고, 하나님 편에서는 언약을 지키는 모든 백성에게 약속된 복을 반드시 내려줄 것이며 그렇지 못할 때는 (죽으실 수 없는 하나님께서) 죽음으로 그 값을 지불하겠다는 의미입니다. 그러나 이 옛 언약의 보편적 도덕법을 모두 지킨 사람은 하나도 없었으며 그래서 모든 사람이 하나님의 영원한 진노 아래 있게 되었고, 하나님께서는 모든 사람이 이 진노에서 합법적으로 구원을 얻게 하시기 위해 단번의 믿음으로 구원을 받을 수 있는 새 언약을 세우셨습니다. Shorts1   📺   2. 새 언약의 피 뿌림(마 26:27~28) 이것은 A.D. 33년경에 예수님께서 예루살렘 성문 밖 골고다 언덕에 세워진 십자가 형틀에서 흘리신 희생의 피입니다.  이 피는 모든 인류의 범죄를 대속하시는 피가 되어, 하늘에 있는 하나님의 제단에 뿌려져서(히 9:11~12; 12:24), 죄인에 대한 하나님의 진노를 누그러뜨리고, 죄사함을 베풀어서, 사람과 화해를 이루게 하시는 피입니다. 그리고 이 피는 그 효력을 믿는 사람의 마음에 뿌려져서(히 10:22 벧전 1:2), 하나님의 영원한 속죄를 선언해 주며, 법적이고 실제적으로 죄로부터 해방하여 그리스도와 연합되는 거듭남을 이루어 주고, 성령의 영원한 내주를 가져다 줍니다. 그리고 두 언약에서 뿌려진 피의 공통점은 그 피...

나는 누구인가?(성서 인간론2)

신론과 그리스도론(기독론)은 '인간론 안에 있는 성령에 대한 논의'와도 겹치는 부분이 많고 또한 이 인간론 차원의 성령에 대한 논의는 다르게 표현하면 '경험적 성령론'인데 이 분야 역시 제가 알기로 체계적으로 연구된 적이 거의 없는 것 같습니다. 사실 일반적인 언어논리적, 즉 조직신학적 성령론 자체도 연구가 매우 빈약한 것 같습니다.

또한 인간론에 대한 정립은 사람의 경험 안에서 일어나는 회개, 믿음, 거듭남, 성화, 성령의 내적 역사 등을 바르게 이해하는 것과 직결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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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든 고등 종교와 사상에는 체계적인 인간론과 인간개조론이 있고 현대 학문에서 그것이 여러 종류의 심리학으로도 불리지만 제가 믿기로는 성경에 명확하게 계시된 인간에 대한 지식이 그 깊이와 높이와 넓이에 있어서 단연 으뜸입니다.

단순하게 표현하자면 성경의 절반은 하나님에 대한 계시이고 나머지 절반은 사람에 대한 계시이기에 성서 인간론은 매우 중요하며 또한 뇌과학 등 인간에 대한 과학적 연구가 깊어져서 그것을 삶의 광범위한 영역에서 선용하거나 악용할 수 있고 심지어 인간에 대한 정의를 다시 내리려는 움직임까지 있는 현대에는 인간론이 더욱 중요한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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