옛 언약과 새 언약의 피 뿌림이 가지는 의미

1. 옛 언약의 피 뿌림(출 24:6~8) 이것은 역사적으로 B.C. 1400년경에 아라비아의 시내산에서 하나님께서 이스라엘과 맺으신 행위 율법 언약 때에 제단과 백성에게 뿌려진 번제와 화목제 희생짐승의 피입니다.  이때 이스라엘은 보편적 율법의 완전한 행위를 통해 구원 얻을 수 있는 기회를 가졌다는 점에서 모든 인류를 대표합니다. 이 피는 시내산 언약의 두 당사자인 하나님과 이스라엘의 생명을 상징하는데, 양 당사자가 언약을 각자의 생명으로 보증한다는 의미로 뿌려진 것입니다.  즉 이스라엘 편에서는 언약의 모든 내용을 항상 지킬 것이며 지키지 못할 때는 죽음으로 그 값을 지불하겠다는 의미이고, 하나님 편에서는 언약을 지키는 모든 백성에게 약속된 복을 반드시 내려줄 것이며 그렇지 못할 때는 (죽으실 수 없는 하나님께서) 죽음으로 그 값을 지불하겠다는 의미입니다. 그러나 이 옛 언약의 보편적 도덕법을 모두 지킨 사람은 하나도 없었으며 그래서 모든 사람이 하나님의 영원한 진노 아래 있게 되었고, 하나님께서는 모든 사람이 이 진노에서 합법적으로 구원을 얻게 하시기 위해 단번의 믿음으로 구원을 받을 수 있는 새 언약을 세우셨습니다. Shorts1   📺   2. 새 언약의 피 뿌림(마 26:27~28) 이것은 A.D. 33년경에 예수님께서 예루살렘 성문 밖 골고다 언덕에 세워진 십자가 형틀에서 흘리신 희생의 피입니다.  이 피는 모든 인류의 범죄를 대속하시는 피가 되어, 하늘에 있는 하나님의 제단에 뿌려져서(히 9:11~12; 12:24), 죄인에 대한 하나님의 진노를 누그러뜨리고, 죄사함을 베풀어서, 사람과 화해를 이루게 하시는 피입니다. 그리고 이 피는 그 효력을 믿는 사람의 마음에 뿌려져서(히 10:22 벧전 1:2), 하나님의 영원한 속죄를 선언해 주며, 법적이고 실제적으로 죄로부터 해방하여 그리스도와 연합되는 거듭남을 이루어 주고, 성령의 영원한 내주를 가져다 줍니다. 그리고 두 언약에서 뿌려진 피의 공통점은 그 피...

예배


성령과 진리의 충만함 가운데
우리에게 베푸신 은혜를 기억하고
나를 낮추며 감사와 찬양으로
하나님께 영광을 돌려 드리는 행위 

신약을 예로 들 경우 예배란 믿음에 따르는 자연스러운 반응으로서 사람 편에서 하나님께 드리는 합당한 행위의 성격이 강하기 때문에 주로 동사로 사용되고(προσκυνέω; 60회; 절하다; 요 4:24) 명사로 사용될 때는 행위를 더욱 강조하는 λατρεία(섬김, 봉사; 5회; 롬 9:4;12:1)가 예배로 번역되었습니다. 그리고 λατρεία의 동사형인 λατρεύω(섬기다; 롬 1:9)는 전체 21회가 사용되었습니다.

참고로 προσκυνέω(프로스쿠네오)는 히브리어 성경의 שָׁחָה(샤카; 절하다; 창 22:5; 24:26)를 헬라어 칠십인역에서 헬라어로 번역한 것입니다. 대부분의 학자들은 칠십인역이 이집트의 헬라 왕조인 프톨레마이오스 왕조의 명령에 의해 이집트의 알렉산드리아에서 헬라어로 번역되면서 이집트의 예배 형식인 신을 향해 팔을 뻗어 입맞춤을 드리는 것을 의미하는 προσκυνέω(~향해 입맞추다)가 대표적인 이스라엘의 예배 형식 중 하나인 신께 하는 것을 의미하는 שָׁחָה를 번역하는데 사용된 것으로 본다고 합니다(1). 그리고 당시에 권위 있게 통용되던 칠십인역의 이러한 용례가 신약성경에서도 그대로 사용되었습니다.

그러므로 προσκυνέω의 문자적 의미가 '~향해 입맞추다'임에도 기본적으로 '절하다'의 의미로 이해됩니다. 

그리고 번역이 이렇게 문화적 영향을 받은 경우는 한글성경에서도 볼 수 있는데 대표적인 예로는 만찬의 빵이 떡으로 번역된 경우를 들 수 있습니다.

1. 문자적 의미

명사가 아닌 동사로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1) 절하다(προσκυνέω; 60회; 요 4:24)

- 예를 갖추어 절하다(예배).
- 공경하는 마음으로 절하다(경배).
- 회중예배, 특히 만찬예배에 더욱 적합한 용어 

2) 섬기다(λατρεύω; 21회; 롬 1:9)

- 자원하여 자신을 기뻐하시는 산 제물로 드리다(신 6:5 롬 12:1).
- 삶의 예배에 더욱 적합한 용어

** 위의 두 가지 용어와 의미가 동시에 나타난 좋은 구절이 마태복음 4장 10절입니다.
"주 너의 하나님께 경배하고 다만 그를 섬기라 하였느니라" 

2. 개념적 의미

1) 나를 낮추고 하나님을 높임
2) 피조물의 합당한 위치에서 하나님께 영광을 돌림

3. 구체적 적용

1) 합당한(마땅한) 봉사를 함
2) 책망하시는 죄를 회개함
3) 그분의 말씀에 아멘함, 곧 그분의 말씀을 믿음
4) 그러므로 그분의 말씀에 순종하여 삶
5) 그분의 은덕을 감사하고 찬양함으로 높여 드림

4. 예배의 형식

신약교회에는 명하신 예배의 외적 형식이 없으며 다만 이해를 위해 현실적 차원에서 구분해 보자면 크게는 회중예배와 삶의 예배 두 가지로 나눌 수 있을 것입니다.

1) 회중예배

넓게 보면 성도의 모든 집회가 회중예배이지만 핵심으로 한 가지를 말한다면 빵과 잔을 중심에 두고 드리는 만찬예배이고 만찬예배의 주요 내용은 주님의 죽으심을 기념하며 합당한 감사와 찬양으로 삼위일체 하나님을 높여 드리는 것이며 그 중요한 효과 중에 하나는 주님의 죽으심의 복음을 참석한 구도자에게 전하게 된다는 것입니다.

2) 삶의 예배

성도의 모든 삶이 합당한 봉사로 드려져야 할 예배입니다.

5. 예배의 동력과 원리

교회에게 예배의 외적 형식을 명하신 것은 없지만 예배의 내적인 동력과 원리가 무엇인지는 명하셨습니다.

1) 영과 진리로 (요 4:24)

- 성령의 조명에 의해 받은 말씀에 대한 믿음으로 드려지는 예배, 성령의 충만하심과 그 안에서 계시되는 말씀에 대한 전적 확신 가운데 드려지는 예배
- 또한 사람의 태도 측면에서는 마음을 다하여 진실으로


<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