옛 언약과 새 언약의 피 뿌림이 가지는 의미

1. 옛 언약의 피 뿌림(출 24:6~8) 이것은 역사적으로 B.C. 1400년경에 아라비아의 시내산에서 하나님께서 이스라엘과 맺으신 행위 율법 언약 때에 제단과 백성에게 뿌려진 번제와 화목제 희생짐승의 피입니다.  이때 이스라엘은 보편적 율법의 완전한 행위를 통해 구원 얻을 수 있는 기회를 가졌다는 점에서 모든 인류를 대표합니다. 이 피는 시내산 언약의 두 당사자인 하나님과 이스라엘의 생명을 상징하는데, 양 당사자가 언약을 각자의 생명으로 보증한다는 의미로 뿌려진 것입니다.  즉 이스라엘 편에서는 언약의 모든 내용을 항상 지킬 것이며 지키지 못할 때는 죽음으로 그 값을 지불하겠다는 의미이고, 하나님 편에서는 언약을 지키는 모든 백성에게 약속된 복을 반드시 내려줄 것이며 그렇지 못할 때는 (죽으실 수 없는 하나님께서) 죽음으로 그 값을 지불하겠다는 의미입니다. 그러나 이 옛 언약의 보편적 도덕법을 모두 지킨 사람은 하나도 없었으며 그래서 모든 사람이 하나님의 영원한 진노 아래 있게 되었고, 하나님께서는 모든 사람이 이 진노에서 합법적으로 구원을 얻게 하시기 위해 단번의 믿음으로 구원을 받을 수 있는 새 언약을 세우셨습니다. Shorts1   📺   2. 새 언약의 피 뿌림(마 26:27~28) 이것은 A.D. 33년경에 예수님께서 예루살렘 성문 밖 골고다 언덕에 세워진 십자가 형틀에서 흘리신 희생의 피입니다.  이 피는 모든 인류의 범죄를 대속하시는 피가 되어, 하늘에 있는 하나님의 제단에 뿌려져서(히 9:11~12; 12:24), 죄인에 대한 하나님의 진노를 누그러뜨리고, 죄사함을 베풀어서, 사람과 화해를 이루게 하시는 피입니다. 그리고 이 피는 그 효력을 믿는 사람의 마음에 뿌려져서(히 10:22 벧전 1:2), 하나님의 영원한 속죄를 선언해 주며, 법적이고 실제적으로 죄로부터 해방하여 그리스도와 연합되는 거듭남을 이루어 주고, 성령의 영원한 내주를 가져다 줍니다. 그리고 두 언약에서 뿌려진 피의 공통점은 그 피...

십자가에 못 박혀 죽은 나(로마서 6장)


성경에서 인격의 핵심인 사람의 영혼은 불멸이며 그래서 죽음이란 소멸이 아니고 이 영혼이 연합한 어떤 대상과 단절되는 것을 의미하고 그 단절로 인해 내 영혼의 상태가 변화되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리고 영혼이 '경험'하는 단절에는 몸과의 단절 이외에도 죄, 율법, 육신 등 '영적 실재들과의 단절'이 있습니다. 후자의 경우 바울 서신(특히 롬 6)의 묘사를 볼 때 그 단절과 변화에는 '법적, 본성적, 실천적' 차원이 있습니다.

영혼이 불멸이라는 점에서 구원 받은 지금의 나는 구원 받기 이전의 나와 동일한 나이며 그러나 변화된 나 새로와진 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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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0이나 롬 6:6a 등에서 "내가 십자가에 못 박혀 죽었다"는 것은 죄와 율법과 육신에게 '법적, 본성적' 차원에서 매여 있던 내가 '처음 복음을 믿는 순간' 이것들로부터 그 두 차원에서 완전히 해방되어 이제 영원하고 새로운 변화 가운데 있게 되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리고 현재의 믿음의 분량에 따라 '실천적' 차원에서도 변화된 삶을 살아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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