옛 언약과 새 언약의 피 뿌림이 가지는 의미

1. 옛 언약의 피 뿌림(출 24:6~8) 이것은 역사적으로 B.C. 1400년경에 아라비아의 시내산에서 하나님께서 이스라엘과 맺으신 행위 율법 언약 때에 제단과 백성에게 뿌려진 번제와 화목제 희생짐승의 피입니다.  이때 이스라엘은 보편적 율법의 완전한 행위를 통해 구원 얻을 수 있는 기회를 가졌다는 점에서 모든 인류를 대표합니다. 이 피는 시내산 언약의 두 당사자인 하나님과 이스라엘의 생명을 상징하는데, 양 당사자가 언약을 각자의 생명으로 보증한다는 의미로 뿌려진 것입니다.  즉 이스라엘 편에서는 언약의 모든 내용을 항상 지킬 것이며 지키지 못할 때는 죽음으로 그 값을 지불하겠다는 의미이고, 하나님 편에서는 언약을 지키는 모든 백성에게 약속된 복을 반드시 내려줄 것이며 그렇지 못할 때는 (죽으실 수 없는 하나님께서) 죽음으로 그 값을 지불하겠다는 의미입니다. 그러나 이 옛 언약의 보편적 도덕법을 모두 지킨 사람은 하나도 없었으며 그래서 모든 사람이 하나님의 영원한 진노 아래 있게 되었고, 하나님께서는 모든 사람이 이 진노에서 합법적으로 구원을 얻게 하시기 위해 단번의 믿음으로 구원을 받을 수 있는 새 언약을 세우셨습니다. Shorts1   📺   2. 새 언약의 피 뿌림(마 26:27~28) 이것은 A.D. 33년경에 예수님께서 예루살렘 성문 밖 골고다 언덕에 세워진 십자가 형틀에서 흘리신 희생의 피입니다.  이 피는 모든 인류의 범죄를 대속하시는 피가 되어, 하늘에 있는 하나님의 제단에 뿌려져서(히 9:11~12; 12:24), 죄인에 대한 하나님의 진노를 누그러뜨리고, 죄사함을 베풀어서, 사람과 화해를 이루게 하시는 피입니다. 그리고 이 피는 그 효력을 믿는 사람의 마음에 뿌려져서(히 10:22 벧전 1:2), 하나님의 영원한 속죄를 선언해 주며, 법적이고 실제적으로 죄로부터 해방하여 그리스도와 연합되는 거듭남을 이루어 주고, 성령의 영원한 내주를 가져다 줍니다. 그리고 두 언약에서 뿌려진 피의 공통점은 그 피...

믿음에 대한 어원적 이해

신약성경에서 ‘믿음’(πίστις)은 ‘설득(촉구)하다’(πείθω)라는 동사를 어원으로 가집니다. 그러므로 믿음의 핵심적 의미에는 ‘설득됨’이 있습니다. 즉 성령의 증언에 설득되어 그 증언을 받아들이는 것이 구원 얻는 영적 차원의 믿음인 것입니다. 

그러므로 믿음을 가지는 데는 전도자가 효과적으로 증언하도록 역사해주시고 또한 전도자와 함께(때로는 전도자 없이) 증언하시는 성령의 강력하고 인격적인 증언이 결정적인 역할을 합니다. 다르게 표현하자면 구원 얻는 믿음에는 그리스도를 그분의 말씀과 함께 영적 인격으로 만나는 사건이 항상 먼저 있는 것입니다.

그리고 성령의 증언에 설득되어 받아들인 것이 믿음이라는 점에서 믿음은 성령과 그 증언과 그리스도와 그 말씀을 영접하는 것이며 그러한 점에서 믿음은 하나님의 지식을 아는 수단입니다(히 1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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믿음은 삼위일체 하나님께서 전능하신 능력으로 주도하심으로 가지게 되는 것이며 내 편에서는 나를 충분히 설득해주신 그 증언을 거역하지 않고 그 주님을 감사함으로 환영하여 마음에 모셔들이는 것입니다. 그런 면에서 참 믿음은 ‘하나님의 것’(합 2:4 칠십인역)이고 또 ‘나의 것’(합 2:4 마소라본)입니다.

그러므로 불신자의 거듭남을 위한 단번의 믿음과 성도의 영적 성장을 위한 충만한 믿음을 위해서는 복음에 대한 이론적 이해를 뛰어넘는 영적 경험으로서의 실제적인 성령의 역사가 절대적으로 필요합니다.

믿음의 어원을 살펴보다가 정리한 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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