옛 언약과 새 언약의 피 뿌림이 가지는 의미

1. 옛 언약의 피 뿌림(출 24:6~8) 이것은 역사적으로 B.C. 1400년경에 아라비아의 시내산에서 하나님께서 이스라엘과 맺으신 행위 율법 언약 때에 제단과 백성에게 뿌려진 번제와 화목제 희생짐승의 피입니다.  이때 이스라엘은 보편적 율법의 완전한 행위를 통해 구원 얻을 수 있는 기회를 가졌다는 점에서 모든 인류를 대표합니다. 이 피는 시내산 언약의 두 당사자인 하나님과 이스라엘의 생명을 상징하는데, 양 당사자가 언약을 각자의 생명으로 보증한다는 의미로 뿌려진 것입니다.  즉 이스라엘 편에서는 언약의 모든 내용을 항상 지킬 것이며 지키지 못할 때는 죽음으로 그 값을 지불하겠다는 의미이고, 하나님 편에서는 언약을 지키는 모든 백성에게 약속된 복을 반드시 내려줄 것이며 그렇지 못할 때는 (죽으실 수 없는 하나님께서) 죽음으로 그 값을 지불하겠다는 의미입니다. 그러나 이 옛 언약의 보편적 도덕법을 모두 지킨 사람은 하나도 없었으며 그래서 모든 사람이 하나님의 영원한 진노 아래 있게 되었고, 하나님께서는 모든 사람이 이 진노에서 합법적으로 구원을 얻게 하시기 위해 단번의 믿음으로 구원을 받을 수 있는 새 언약을 세우셨습니다. Shorts1   📺   2. 새 언약의 피 뿌림(마 26:27~28) 이것은 A.D. 33년경에 예수님께서 예루살렘 성문 밖 골고다 언덕에 세워진 십자가 형틀에서 흘리신 희생의 피입니다.  이 피는 모든 인류의 범죄를 대속하시는 피가 되어, 하늘에 있는 하나님의 제단에 뿌려져서(히 9:11~12; 12:24), 죄인에 대한 하나님의 진노를 누그러뜨리고, 죄사함을 베풀어서, 사람과 화해를 이루게 하시는 피입니다. 그리고 이 피는 그 효력을 믿는 사람의 마음에 뿌려져서(히 10:22 벧전 1:2), 하나님의 영원한 속죄를 선언해 주며, 법적이고 실제적으로 죄로부터 해방하여 그리스도와 연합되는 거듭남을 이루어 주고, 성령의 영원한 내주를 가져다 줍니다. 그리고 두 언약에서 뿌려진 피의 공통점은 그 피...

율법과 신약성도


보편적 율법의 복과 저주는 신약성도에게 적용되지 않습니까?
아닙니다. 사도 바울은 십계명 중 부모공경의 제 오계명이 여전히 유효함을 에베소 성도들에게 가르쳤습니다(엡 6:1~3). 그리고 창세기에서 선포하신 남녀의 질서가(창 3:16b), 교회 안에서 여전히 유효함도 말씀하셨습니다(고전 14:34b). 

다만 율법이 복이 되지 못한 것은 자기 힘으로 행하려고 했다는 것과 구원의 조건으로 행하려고 했다는 것 때문입니다. 그렇게는 행할 수 없으므로 자기 힘으로 율법을 행해서 의롭다고 인정받으려는 사람은 평생 율법의 정죄와 저주 아래 살다가 결국 영원한 형벌을 받게 됩니다. 

그러나 이제 그리스도께서 십자가에서 이루신 대속에 의한 죄사함을 단번에 믿어 법정적으로 의롭다고 선언하시는 하나님의 칭의를 그 마음에 받은 사람은(롬 3:24), 내세의 영원한 형벌에서 완전히 면제되었고 구원받은 천국시민이 되었습니다(히 9: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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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구원 받은 이후에도 언제든 복음에 대한 순전한 믿음을 가져서 그리스도 안에 인격적으로 거함으로 현세의 모든 경험적 정죄에서 해방될 수 있으며(롬 8:1) 충만한 행복 가운데 성령을 따라 살므로 율법의 행위(요구)를 이루는 경건한 삶을 살 수 있습니다(롬 8:4). 그리고 이렇게 성령을 따라 율법을 이루는 삶을 사는 만큼 율법이 약속한 복과 상급이 현세와 내세에서 임하게 됩니다(참고-눅 18:30).

그러나 신약성도가 율법을 이루는 삶을 살지 못한다면 하나님은 구약시대처럼 오래 참으시겠지만 또한 구약시대처럼 현세에서 엄한 징계까지 내리실 수 있고 내세에서 상급을 잃거나 부끄러운 구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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