옛 언약과 새 언약의 피 뿌림이 가지는 의미

1. 옛 언약의 피 뿌림(출 24:6~8) 이것은 역사적으로 B.C. 1400년경에 아라비아의 시내산에서 하나님께서 이스라엘과 맺으신 행위 율법 언약 때에 제단과 백성에게 뿌려진 번제와 화목제 희생짐승의 피입니다.  이때 이스라엘은 보편적 율법의 완전한 행위를 통해 구원 얻을 수 있는 기회를 가졌다는 점에서 모든 인류를 대표합니다. 이 피는 시내산 언약의 두 당사자인 하나님과 이스라엘의 생명을 상징하는데, 양 당사자가 언약을 각자의 생명으로 보증한다는 의미로 뿌려진 것입니다.  즉 이스라엘 편에서는 언약의 모든 내용을 항상 지킬 것이며 지키지 못할 때는 죽음으로 그 값을 지불하겠다는 의미이고, 하나님 편에서는 언약을 지키는 모든 백성에게 약속된 복을 반드시 내려줄 것이며 그렇지 못할 때는 (죽으실 수 없는 하나님께서) 죽음으로 그 값을 지불하겠다는 의미입니다. 그러나 이 옛 언약의 보편적 도덕법을 모두 지킨 사람은 하나도 없었으며 그래서 모든 사람이 하나님의 영원한 진노 아래 있게 되었고, 하나님께서는 모든 사람이 이 진노에서 합법적으로 구원을 얻게 하시기 위해 단번의 믿음으로 구원을 받을 수 있는 새 언약을 세우셨습니다. Shorts1   📺   2. 새 언약의 피 뿌림(마 26:27~28) 이것은 A.D. 33년경에 예수님께서 예루살렘 성문 밖 골고다 언덕에 세워진 십자가 형틀에서 흘리신 희생의 피입니다.  이 피는 모든 인류의 범죄를 대속하시는 피가 되어, 하늘에 있는 하나님의 제단에 뿌려져서(히 9:11~12; 12:24), 죄인에 대한 하나님의 진노를 누그러뜨리고, 죄사함을 베풀어서, 사람과 화해를 이루게 하시는 피입니다. 그리고 이 피는 그 효력을 믿는 사람의 마음에 뿌려져서(히 10:22 벧전 1:2), 하나님의 영원한 속죄를 선언해 주며, 법적이고 실제적으로 죄로부터 해방하여 그리스도와 연합되는 거듭남을 이루어 주고, 성령의 영원한 내주를 가져다 줍니다. 그리고 두 언약에서 뿌려진 피의 공통점은 그 피...

믿음의 역동성


믿음은 한 순간도 고정되어 있지 않습니다. 항상 역동적으로 변합니다. 거시적으로는 그 수준에 있어서 성장해가고 미시적으로는 그 크기가 등락을 반복합니다. 

믿음의 수준이 성장한다는 것은 믿음의 내용인 말씀에 대한 이해와 믿음의 결과인 성령의 열매와 사역의 능력이 성장해간다는 의미입니다.

믿음의 크기가 변한다는 것은 이미 믿고 있는 말씀에 대한 믿는 순전함의 정도가 변한다는 것입니다.

물론 믿음은 그 수준이 항상 성장만 하는 것은 아닙니다. 퇴보하기도 하며 정체되어 있기도 합니다. 그러나 정체되어 있을 때에도 그것은 무생물적인 정체가 아니라 믿는 마음과 믿음을 방해하는 세력 사이의 힘의 균형에 의한 정체이므로 역동적인 정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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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믿음의 이런 역동적인 특성은 무엇보다도 구원 얻는 믿음에서 또한 그러합니다.

그러나 구원 얻는 믿음이 그 수준에 있어서 성장할 뿐만 아니라 퇴보할 수 있고 그 크기에 있어서 커질 뿐만 아니라 작아질 수 있다고 할 때 그 퇴보와 작아짐은 그가 하나님이 보실 때 참 성도라면 구원을 잃을 정도까지는 진행되지 않습니다.

사실 믿음의 역동성에 대한 이상의 내용은 신약성경에서 가장 많이 나오는 주제 중에 하나로서 기본적인 지식에 속하지만 의외로 믿음을 고정된 어떤 것으로 생각하는 잘못된 사고 방식이 많은 것 같습니다.

그리고 한 가지 주의할 점은 성경에는 다른 사람의 믿음의 수준과 크기를 평가할 수 있는 명확한 말씀들이 있지만 그것은 중요한 몇 가지 사항에 제한되며 각 사람의 믿음의 상태를 정확하게 알고 계신 분은 주님이시라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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