옛 언약과 새 언약의 피 뿌림이 가지는 의미

1. 옛 언약의 피 뿌림(출 24:6~8) 이것은 역사적으로 B.C. 1400년경에 아라비아의 시내산에서 하나님께서 이스라엘과 맺으신 행위 율법 언약 때에 제단과 백성에게 뿌려진 번제와 화목제 희생짐승의 피입니다.  이때 이스라엘은 보편적 율법의 완전한 행위를 통해 구원 얻을 수 있는 기회를 가졌다는 점에서 모든 인류를 대표합니다. 이 피는 시내산 언약의 두 당사자인 하나님과 이스라엘의 생명을 상징하는데, 양 당사자가 언약을 각자의 생명으로 보증한다는 의미로 뿌려진 것입니다.  즉 이스라엘 편에서는 언약의 모든 내용을 항상 지킬 것이며 지키지 못할 때는 죽음으로 그 값을 지불하겠다는 의미이고, 하나님 편에서는 언약을 지키는 모든 백성에게 약속된 복을 반드시 내려줄 것이며 그렇지 못할 때는 (죽으실 수 없는 하나님께서) 죽음으로 그 값을 지불하겠다는 의미입니다. 그러나 이 옛 언약의 보편적 도덕법을 모두 지킨 사람은 하나도 없었으며 그래서 모든 사람이 하나님의 영원한 진노 아래 있게 되었고, 하나님께서는 모든 사람이 이 진노에서 합법적으로 구원을 얻게 하시기 위해 단번의 믿음으로 구원을 받을 수 있는 새 언약을 세우셨습니다. Shorts1   📺   2. 새 언약의 피 뿌림(마 26:27~28) 이것은 A.D. 33년경에 예수님께서 예루살렘 성문 밖 골고다 언덕에 세워진 십자가 형틀에서 흘리신 희생의 피입니다.  이 피는 모든 인류의 범죄를 대속하시는 피가 되어, 하늘에 있는 하나님의 제단에 뿌려져서(히 9:11~12; 12:24), 죄인에 대한 하나님의 진노를 누그러뜨리고, 죄사함을 베풀어서, 사람과 화해를 이루게 하시는 피입니다. 그리고 이 피는 그 효력을 믿는 사람의 마음에 뿌려져서(히 10:22 벧전 1:2), 하나님의 영원한 속죄를 선언해 주며, 법적이고 실제적으로 죄로부터 해방하여 그리스도와 연합되는 거듭남을 이루어 주고, 성령의 영원한 내주를 가져다 줍니다. 그리고 두 언약에서 뿌려진 피의 공통점은 그 피...

성령의 아홉 가지 열매(갈 5:22~23)


오직 성령의 열매는 사랑과 희락과 화평과 오래 참음과 자비와 양선과 충성과
온유와 절제니 이같은 것을 금지할 법이 없느니라 (갈 5:22~23)

1. 모든 열매의 근원이자 총합 - 사랑
2. 자신과 관련한 내적 열매 - 희락, 화평
3. 이웃과 관련한 실천적 열매 - 오래 참음, 자비, 양선(선량)
4. 하나님과 관련한 태도의 열매 - 충성, 온유, 절제

모든 열매는 질서를 따라 유기적인 ‘하나’(단수)를 이루고 있고 각각이 모두를 위하기 때문에 엄격하게 구분지을 수는 없지만 대체적인 강조점을 따라 이상과 같이 분류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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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기서 첫번째 열매인 사랑은 행함 이전의 열매로서 십자가 대속의 복음을 믿음으로 성령에 의해 우리 마음에 부어진 하나님의 사랑을 의미합니다(롬 5:5). 

이어지는 나머지 열매는 그 사랑이 자신과 이웃과 하나님에 대해 어떻게 나타나는지를 말해주는 것입니다. 

즉 믿음으로 내 마음에 부어진 하나님의 사랑은
먼저 내 영혼에 희락과 화평을 가져다 주고 
그 힘으로 이웃을 오래 참음과 자비와 선량함으로 대하게 하되
하나님을 향한 충성과 온유와 절제의 태도 가운데 그렇게 행하게 합니다.

그리고 모든 열매는 동시에 맺히는 것이지만 그 성장의 경험적이고 논리적인 순서는 성경에 기록된 순서를 따릅니다. 그러므로 예를 들어 사랑의 기쁨이 없이 절제의 열매를 맺고 있다면 그 절제는 성령의 열매가 아니라 인간의 자의적 극기일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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