옛 언약과 새 언약의 피 뿌림이 가지는 의미

1. 옛 언약의 피 뿌림(출 24:6~8) 이것은 역사적으로 B.C. 1400년경에 아라비아의 시내산에서 하나님께서 이스라엘과 맺으신 행위 율법 언약 때에 제단과 백성에게 뿌려진 번제와 화목제 희생짐승의 피입니다.  이때 이스라엘은 보편적 율법의 완전한 행위를 통해 구원 얻을 수 있는 기회를 가졌다는 점에서 모든 인류를 대표합니다. 이 피는 시내산 언약의 두 당사자인 하나님과 이스라엘의 생명을 상징하는데, 양 당사자가 언약을 각자의 생명으로 보증한다는 의미로 뿌려진 것입니다.  즉 이스라엘 편에서는 언약의 모든 내용을 항상 지킬 것이며 지키지 못할 때는 죽음으로 그 값을 지불하겠다는 의미이고, 하나님 편에서는 언약을 지키는 모든 백성에게 약속된 복을 반드시 내려줄 것이며 그렇지 못할 때는 (죽으실 수 없는 하나님께서) 죽음으로 그 값을 지불하겠다는 의미입니다. 그러나 이 옛 언약의 보편적 도덕법을 모두 지킨 사람은 하나도 없었으며 그래서 모든 사람이 하나님의 영원한 진노 아래 있게 되었고, 하나님께서는 모든 사람이 이 진노에서 합법적으로 구원을 얻게 하시기 위해 단번의 믿음으로 구원을 받을 수 있는 새 언약을 세우셨습니다. Shorts1   📺   2. 새 언약의 피 뿌림(마 26:27~28) 이것은 A.D. 33년경에 예수님께서 예루살렘 성문 밖 골고다 언덕에 세워진 십자가 형틀에서 흘리신 희생의 피입니다.  이 피는 모든 인류의 범죄를 대속하시는 피가 되어, 하늘에 있는 하나님의 제단에 뿌려져서(히 9:11~12; 12:24), 죄인에 대한 하나님의 진노를 누그러뜨리고, 죄사함을 베풀어서, 사람과 화해를 이루게 하시는 피입니다. 그리고 이 피는 그 효력을 믿는 사람의 마음에 뿌려져서(히 10:22 벧전 1:2), 하나님의 영원한 속죄를 선언해 주며, 법적이고 실제적으로 죄로부터 해방하여 그리스도와 연합되는 거듭남을 이루어 주고, 성령의 영원한 내주를 가져다 줍니다. 그리고 두 언약에서 뿌려진 피의 공통점은 그 피...

성도의 사십 일 금식이 비성경적인 이유


성경에서 사십 일 금식이 명확하게 나온 곳은 제가 보기에 세 곳인데

모세가 시내산에 두 번째로 율법을 받으러 올라 갔을 때 먹을 것 뿐만 아니라 물도 마시지 않는 완전한 금식을 했다는 것과 

엘리야가 천사가 가져다 준 음식의 힘을 의지하여 호렙(시내)산까지 사십 일을 걸어갔다는 것과

주님께서 요단강 침례 후 광야에서 사십 일을 주리신 경우입니다. 이때는 물까지 마시지 않았는지는 알 수 없습니다.

성경에 이렇게 세 곳이나 사십 일 금식이 나오는데도 그것을 성도에게 적용하는 것이 비성경적이라고 생각하는 이유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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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세와 엘리야의 경우는 하나님의 초자연적인 도움을 받아 기적적으로 금식한 경우로 보이고

자연적 원리를 따른 것으로 보이는 주님의 금식은 메시야로서의 자기 입증을 위한 시험의 과정에서 행하신 것이기 때문입니다.

사람들이 생각하는 사십 일 금식은 초자연적인 도움을 받은 손쉬운 금식이 아니고 또한 자신을 메시야로 입증하기 위한 것도 아니기 때문에 위의 세 가지 경우는 그런 금식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그렇다면 사십 일 금식에 대한 성경적인 근거는 없어 보입니다. 그래서 간혹 듣는 사십 일을 금식했다는 분들의 말이 혹시 사실일지라도 과연 그 열매가 성경적일지 신중하게 의심할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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