옛 언약과 새 언약의 피 뿌림이 가지는 의미

1. 옛 언약의 피 뿌림(출 24:6~8) 이것은 역사적으로 B.C. 1400년경에 아라비아의 시내산에서 하나님께서 이스라엘과 맺으신 행위 율법 언약 때에 제단과 백성에게 뿌려진 번제와 화목제 희생짐승의 피입니다.  이때 이스라엘은 보편적 율법의 완전한 행위를 통해 구원 얻을 수 있는 기회를 가졌다는 점에서 모든 인류를 대표합니다. 이 피는 시내산 언약의 두 당사자인 하나님과 이스라엘의 생명을 상징하는데, 양 당사자가 언약을 각자의 생명으로 보증한다는 의미로 뿌려진 것입니다.  즉 이스라엘 편에서는 언약의 모든 내용을 항상 지킬 것이며 지키지 못할 때는 죽음으로 그 값을 지불하겠다는 의미이고, 하나님 편에서는 언약을 지키는 모든 백성에게 약속된 복을 반드시 내려줄 것이며 그렇지 못할 때는 (죽으실 수 없는 하나님께서) 죽음으로 그 값을 지불하겠다는 의미입니다. 그러나 이 옛 언약의 보편적 도덕법을 모두 지킨 사람은 하나도 없었으며 그래서 모든 사람이 하나님의 영원한 진노 아래 있게 되었고, 하나님께서는 모든 사람이 이 진노에서 합법적으로 구원을 얻게 하시기 위해 단번의 믿음으로 구원을 받을 수 있는 새 언약을 세우셨습니다. Shorts1   📺   2. 새 언약의 피 뿌림(마 26:27~28) 이것은 A.D. 33년경에 예수님께서 예루살렘 성문 밖 골고다 언덕에 세워진 십자가 형틀에서 흘리신 희생의 피입니다.  이 피는 모든 인류의 범죄를 대속하시는 피가 되어, 하늘에 있는 하나님의 제단에 뿌려져서(히 9:11~12; 12:24), 죄인에 대한 하나님의 진노를 누그러뜨리고, 죄사함을 베풀어서, 사람과 화해를 이루게 하시는 피입니다. 그리고 이 피는 그 효력을 믿는 사람의 마음에 뿌려져서(히 10:22 벧전 1:2), 하나님의 영원한 속죄를 선언해 주며, 법적이고 실제적으로 죄로부터 해방하여 그리스도와 연합되는 거듭남을 이루어 주고, 성령의 영원한 내주를 가져다 줍니다. 그리고 두 언약에서 뿌려진 피의 공통점은 그 피...

로마서가 말하는 사망(죽음)


로마서가 말하는 부정적 의미의 '사망'은 범죄한 사람이 복음을 믿지 않음으로 그 죄 문제가 해결되지 않아서 받게 되는 하나님의 저주로서의 고통을 의미하며 이 저주의 고통은 몸과 영혼 모두로 받는 전인적인 것이지만 로마서에서는 주로 영혼의 고통을 의미합니다.

그리고 이러한 사망의 고통은 각각 그 범죄의 분량을 따라 비례적으로 받으며, 현세와 내세에서 모두 받을 수 있고, 믿지 않는 자연인뿐만 아니라 육신을 따라 사는 성도 역시 받을 수 있습니다.

Shorts1 📺

자연인과 성도가 현세에서 공통적으로 받을 수 있는 사망의 고통으로는 그 범죄에 대한 율법의 정죄로 인한 양심의 고통과 수치가 있고, 하나님과의 관계 단절에서 오는 영혼의 목마름과 공허가 있습니다. 

그리고 내세에서 받는 사망으로는 자연인의 경우 복음을 믿어 죄 용서 받기를 거절하고 이생을 마침으로 지옥에서 받게 되는 영원한 형벌이 있고, 성도의 경우 성령께서 반복적으로 지적하시는 어떤 죄에 대해 끝내 회개하지 않고 이생을 마침으로 주님의 재림 때 받게 되는 불을 통과하는 것 같은 고통이 있습니다(고전 3:15).

YouTube 📺    Shorts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