옛 언약과 새 언약의 피 뿌림이 가지는 의미

1. 옛 언약의 피 뿌림(출 24:6~8) 이것은 역사적으로 B.C. 1400년경에 아라비아의 시내산에서 하나님께서 이스라엘과 맺으신 행위 율법 언약 때에 제단과 백성에게 뿌려진 번제와 화목제 희생짐승의 피입니다.  이때 이스라엘은 보편적 율법의 완전한 행위를 통해 구원 얻을 수 있는 기회를 가졌다는 점에서 모든 인류를 대표합니다. 이 피는 시내산 언약의 두 당사자인 하나님과 이스라엘의 생명을 상징하는데, 양 당사자가 언약을 각자의 생명으로 보증한다는 의미로 뿌려진 것입니다.  즉 이스라엘 편에서는 언약의 모든 내용을 항상 지킬 것이며 지키지 못할 때는 죽음으로 그 값을 지불하겠다는 의미이고, 하나님 편에서는 언약을 지키는 모든 백성에게 약속된 복을 반드시 내려줄 것이며 그렇지 못할 때는 (죽으실 수 없는 하나님께서) 죽음으로 그 값을 지불하겠다는 의미입니다. 그러나 이 옛 언약의 보편적 도덕법을 모두 지킨 사람은 하나도 없었으며 그래서 모든 사람이 하나님의 영원한 진노 아래 있게 되었고, 하나님께서는 모든 사람이 이 진노에서 합법적으로 구원을 얻게 하시기 위해 단번의 믿음으로 구원을 받을 수 있는 새 언약을 세우셨습니다. Shorts1   📺   2. 새 언약의 피 뿌림(마 26:27~28) 이것은 A.D. 33년경에 예수님께서 예루살렘 성문 밖 골고다 언덕에 세워진 십자가 형틀에서 흘리신 희생의 피입니다.  이 피는 모든 인류의 범죄를 대속하시는 피가 되어, 하늘에 있는 하나님의 제단에 뿌려져서(히 9:11~12; 12:24), 죄인에 대한 하나님의 진노를 누그러뜨리고, 죄사함을 베풀어서, 사람과 화해를 이루게 하시는 피입니다. 그리고 이 피는 그 효력을 믿는 사람의 마음에 뿌려져서(히 10:22 벧전 1:2), 하나님의 영원한 속죄를 선언해 주며, 법적이고 실제적으로 죄로부터 해방하여 그리스도와 연합되는 거듭남을 이루어 주고, 성령의 영원한 내주를 가져다 줍니다. 그리고 두 언약에서 뿌려진 피의 공통점은 그 피...

성도에게 해당하는 여러 가지 사망(로마서 6~8장)

1. 서론

여기서 다루는 사망에는 성도와 자연인 모두에게 임하는 첫째 사망인 '몸과 영혼의 분리로서의 사망'은 포함하지 않았고, 또한 영원한 속죄를 받지 못한 자연인에게만 임하는 둘째 사망인 '지옥의 형벌로서의 사망'은 당연히 포함하지 않았습니다.

2. 긍정적인 사망

처음 복음을 믿는 순간 그리스도의 대속적 죽음의 혜택에 의해 이루어지는 사망으로서 '옛 사람의 죽음'을 의미합니다. 이것은 영혼이 죄와 율법과 육신과 세상으로 부터 법적이고 실제적으로 분리되는 해방을 의미하며 그래서 옛 사람의 입장에서는 죽음이지만 새 사람의 입장에서는 부활이고 거듭남이고 새 창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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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부정적인 사망

성화 과정에서의 죄 문제가 해결되지 못함으로 인해 받는 하나님의 저주로서의 고통을 의미합니다.

1) 현세에서 받는 사망

➤ 성령을 따라 살지 않고 육신의 정욕을 따라 살므로 몸과 영혼에 임하는 전인적인 징계의 사망이 있습니다.
➤ 복음에 대한 순전한 믿음이 아닌 율법과 자기 열심으로 하나님을 섬기려 할 때 받게 되는 율법의 정죄에 의한 마음의 고통과 수치의 사망이 있습니다.
➤ 하나님과의 교제 단절에서 오는 영혼의 목마름과 공허의 사망이 있습니다(참고-요 4:15).

2) 내세에서 받는 사망

성령께서 지적하시는 죄를 끝내 회개하지 않음으로 인해 그리스도께서 재림하실 때 받을 수 있는 불을 통과하는 것 같은 고통의 사망이 있습니다(참고-고전 3: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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