옛 언약과 새 언약의 피 뿌림이 가지는 의미

1. 옛 언약의 피 뿌림(출 24:6~8) 이것은 역사적으로 B.C. 1400년경에 아라비아의 시내산에서 하나님께서 이스라엘과 맺으신 행위 율법 언약 때에 제단과 백성에게 뿌려진 번제와 화목제 희생짐승의 피입니다.  이때 이스라엘은 보편적 율법의 완전한 행위를 통해 구원 얻을 수 있는 기회를 가졌다는 점에서 모든 인류를 대표합니다. 이 피는 시내산 언약의 두 당사자인 하나님과 이스라엘의 생명을 상징하는데, 양 당사자가 언약을 각자의 생명으로 보증한다는 의미로 뿌려진 것입니다.  즉 이스라엘 편에서는 언약의 모든 내용을 항상 지킬 것이며 지키지 못할 때는 죽음으로 그 값을 지불하겠다는 의미이고, 하나님 편에서는 언약을 지키는 모든 백성에게 약속된 복을 반드시 내려줄 것이며 그렇지 못할 때는 (죽으실 수 없는 하나님께서) 죽음으로 그 값을 지불하겠다는 의미입니다. 그러나 이 옛 언약의 보편적 도덕법을 모두 지킨 사람은 하나도 없었으며 그래서 모든 사람이 하나님의 영원한 진노 아래 있게 되었고, 하나님께서는 모든 사람이 이 진노에서 합법적으로 구원을 얻게 하시기 위해 단번의 믿음으로 구원을 받을 수 있는 새 언약을 세우셨습니다. Shorts1   📺   2. 새 언약의 피 뿌림(마 26:27~28) 이것은 A.D. 33년경에 예수님께서 예루살렘 성문 밖 골고다 언덕에 세워진 십자가 형틀에서 흘리신 희생의 피입니다.  이 피는 모든 인류의 범죄를 대속하시는 피가 되어, 하늘에 있는 하나님의 제단에 뿌려져서(히 9:11~12; 12:24), 죄인에 대한 하나님의 진노를 누그러뜨리고, 죄사함을 베풀어서, 사람과 화해를 이루게 하시는 피입니다. 그리고 이 피는 그 효력을 믿는 사람의 마음에 뿌려져서(히 10:22 벧전 1:2), 하나님의 영원한 속죄를 선언해 주며, 법적이고 실제적으로 죄로부터 해방하여 그리스도와 연합되는 거듭남을 이루어 주고, 성령의 영원한 내주를 가져다 줍니다. 그리고 두 언약에서 뿌려진 피의 공통점은 그 피...

로마서로 보는 성도와 율법의 주종관계


이제 성인인 성도는 초등교사인 율법 아래 있지 않으므로 그 다스림과 정죄를 받지 않습니다. 법적으로 그러하고 믿음의 분량을 따라 경험적으로 그러합니다(롬 6:14).

성도가 율법 아래서 율법의 음성을 듣고 있다면 그 사람은 성도 안에 있는 옛 사람입니다(롬 8:13~15).

그리고 그가 아무리 성도가 되었더라도 율법 아래서는 항상 죄인으로 드러나게 됩니다(롬 3:9).

그러나 성도가 십자가 대속의 복음에 대한 순전한 믿음 안에서 성령을 따라 살아갈 때에는 거꾸로 그 율법이 성도의 종이 되어 주인인 성도에게 정죄함 없는 아버지의 말씀을 전해주는 역할을 하게 되고 성도는 그 아버지의 말씀을 받아 행함으로 믿기 전에는 항상 실패했던 율법을 이루는 천상적 수준의 삶을 살기 시작합니다(롬 3: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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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나 성도가 믿음 안에서 성령을 따라 자책이나 책망이 없는 완전한 삶을 살고 있을 때에조차 율법의 행위를 기준으로 비추어서 본다면 모든 죄의 근원인 원죄가 있는 연약한 육신 가운데 살고 있는 현세에서는 항상 죄인으로 드러날 수밖에 없습니다(롬 3:20; 4:14~16).

그러므로 성도가 다시 율법의 행위로 의로와지려고 시도하는 순간 그가 현재 아무리 경건한 성도일지라도 율법이 요구하는 완전한 의에 미달된 죄인으로 드러날 뿐만 아니라

이제는 믿음과 성령이 아닌 율법과 자기 힘으로 자기 힘으로 사는 옛 사람의 수준으로 하락하게 되었으므로 내적으로 계속 죄에게 필패하는 자신의 모습을 보게 되어 그만큼 더 큰 율법의 정죄와 그로 인한 사망의 고통을 겪게 됩니다(롬 7: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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