옛 언약과 새 언약의 피 뿌림이 가지는 의미

1. 옛 언약의 피 뿌림(출 24:6~8) 이것은 역사적으로 B.C. 1400년경에 아라비아의 시내산에서 하나님께서 이스라엘과 맺으신 행위 율법 언약 때에 제단과 백성에게 뿌려진 번제와 화목제 희생짐승의 피입니다.  이때 이스라엘은 보편적 율법의 완전한 행위를 통해 구원 얻을 수 있는 기회를 가졌다는 점에서 모든 인류를 대표합니다. 이 피는 시내산 언약의 두 당사자인 하나님과 이스라엘의 생명을 상징하는데, 양 당사자가 언약을 각자의 생명으로 보증한다는 의미로 뿌려진 것입니다.  즉 이스라엘 편에서는 언약의 모든 내용을 항상 지킬 것이며 지키지 못할 때는 죽음으로 그 값을 지불하겠다는 의미이고, 하나님 편에서는 언약을 지키는 모든 백성에게 약속된 복을 반드시 내려줄 것이며 그렇지 못할 때는 (죽으실 수 없는 하나님께서) 죽음으로 그 값을 지불하겠다는 의미입니다. 그러나 이 옛 언약의 보편적 도덕법을 모두 지킨 사람은 하나도 없었으며 그래서 모든 사람이 하나님의 영원한 진노 아래 있게 되었고, 하나님께서는 모든 사람이 이 진노에서 합법적으로 구원을 얻게 하시기 위해 단번의 믿음으로 구원을 받을 수 있는 새 언약을 세우셨습니다. Shorts1   📺   2. 새 언약의 피 뿌림(마 26:27~28) 이것은 A.D. 33년경에 예수님께서 예루살렘 성문 밖 골고다 언덕에 세워진 십자가 형틀에서 흘리신 희생의 피입니다.  이 피는 모든 인류의 범죄를 대속하시는 피가 되어, 하늘에 있는 하나님의 제단에 뿌려져서(히 9:11~12; 12:24), 죄인에 대한 하나님의 진노를 누그러뜨리고, 죄사함을 베풀어서, 사람과 화해를 이루게 하시는 피입니다. 그리고 이 피는 그 효력을 믿는 사람의 마음에 뿌려져서(히 10:22 벧전 1:2), 하나님의 영원한 속죄를 선언해 주며, 법적이고 실제적으로 죄로부터 해방하여 그리스도와 연합되는 거듭남을 이루어 주고, 성령의 영원한 내주를 가져다 줍니다. 그리고 두 언약에서 뿌려진 피의 공통점은 그 피...

로마서에 나타난 하나님의 2단계 전도

이미지
1. 일반은총적 전도 이것은 아담의 타락 이후 계속된 전도방법으로서 범죄하여 하나님을 떠난 모든 사람에게 남겨두신 이성과 양심을 통해 먼저 이성으로는 하나님의 권능과 은혜를 깨닫게 하시고 (롬 1:20~21) 또한 양심으로 하나님의 법과 자기 죄를 깨닫게 하시지만 (롬 2:14~15) 이러한 전도에 의해 진정으로 하나님의 은혜와 자신의 죄를 깨닫는 사람이 없었고 (롬 3:11a) 그래서 구원 받고자 하나님을 찾는 사람이 없었습니다. (롬 3:11b) 이런 방식의 전도는 지금도 계속되지만 이것으로 진리를 깨닫고 하나님을 찾아 구원받는 사람이 없습니다. Shorts1   📺 2. 특별은총적 전도(롬 3:23~26) 그래서 하나님께서는 아들의 자청을 받아들이셔서 (참고-히 10:7)   마침내 그 아들을 예수라는 이름의 사람으로 세상에 보내심으로 모든 사람의 죄를 위해 십자가에서 대속죄물로 죽게 하심으로 구원자가 되게 하셨습니다. 이제 이 예수님을 믿는 사람의 마음에 의롭다 하시는 인을 쳐 주시고 새 사람으로 변화시켜 주십니다. YouTube   📺      Shorts2   📺

초대교회의 세 가지 무지

이미지
  1. 로마교회, 성도의 변화된 정체성에 대한 무지(롬 6:19) 너희 육신이 연약하므로 내가 사람의 예대로 말하노니 전에 너희가 너희 지체를 부정과 불법에 내주어 불법에 이른 것 같이 이제는 너희 지체를 의에게 종으로 내주어 거룩함에 이르라(롬 6:19) 2. 고린도교회, 헌신의 원리와 가치에 대한 무지(고전 3:2) 내가 너희를 젖으로 먹이고 밥으로 아니하였노니 이는 너희가 감당하지 못하였음이거니와 지금도 못하리라(고전 3:2) 3. 히브리인의 교회, 그리스도의 신분과 사역에 대한 무지(히 5:12) 때가 오래 되었으므로 너희가 마땅히 선생이 되었을 터인데 너희가 다시 하나님의 말씀의 초보에 대하여 누구에게서 가르침을 받아야 할 처지이니 단단한 음식은 못 먹고 젖이나 먹어야 할 자가 되었도다(히 5:12) YouTube   📺      Shorts   📺

구원 얻는 믿음의 5가지 구성요소

이미지
1. 속죄의 복음 에 대한 이해와 확신(롬 3:21~26) 2. 일생동안 자발적인 배교를 하지 않음(딤후 4:7 히 6:4~6; 10:26) 3. 하늘에 속한 행복과 경건의 열매를 맺음(마 7:19 갈 5:22~23) 4. 주님을 개인적으로 만나 아는 인격적인 믿음(마 7:23; 25:12) 5. 이 모든 것을 가능하게 하는 성령의 역사와 내주(고후 3:6 롬 8:9,16) 더 늘이거나 줄일 수 있겠지만 핵심적이라고 생각하는 5가지를 써봤습니다. YouTube   📺      Shorts   📺

트램폴린과 믿음

이미지
  점프 놀이기구인 트램폴린은 믿음과 비슷한 점이 많습니다. 힘을 빼고 편안하게 트램폴린에 자신을 맡기듯 낙하하면 그 힘으로 다시 도약하며 즐거움을 경험하는 것처럼 믿음 역시 자기 힘으로 선을 행하려는 노력과 자기 의를 주장하는 고집을 버리고 현재의 자리에서 어린 아이 같이 자기 죄를 시인하는 겸손한 마음으로 은혜의 복음 에 자신을 의탁할 때 오히려 그 믿음이 주는 속사람의 변화와 능력에 의해 하늘에 속한 행복과 경건의 풍성한 열매를 맺게 되기 때문입니다. YouTube   📺      Shorts   📺

야고보서에 나타난 믿음

이미지
야고보에 의하면  믿음은(정도차는 있겠지만) 1. 시련을 견디게 하고 (약 1:3) 2. 기도를 응답받게 하고 (약 1:6) 3. 사람을 편견없이 대하게 하고 (약 2:1) 4. 선을 행하게 하고(약 2:22) 5. 병든 자를 구원하는(약 5:15) 현세의 경건과 생활을 위한 실제적이고 초자연적인 능력입니다. YouTube   📺      Shorts   📺

호기심과 신앙

이미지
호기심은 익명의 욕망 입니다. 그 자체로는 선하지도 악하지도 않습니다. 그 때의 마음이 영적이냐 육적이냐에 따라 선한 호기심이 되기도 하고 악한 호기심이 되기도 합니다. 모세는 영적인 호기심을 가졌고(출 3:3)  디나는 육적인 호기심을 가졌습니다(창 34:1). YouTube   📺      Shorts   📺

로마서에 나타난 7차원의 구원(롬 1:16)

이미지
이 복음 은 모든 믿는 자에게 구원을 주시는 하나님의 능력이 됨이라 (롬 1:16) 1) 신분의 변화 (롬 3:28) 2) 형벌의 면제 (롬 4:7) 3) 감정의 변화 (롬 5:2) 4) 생명의 변화 (롬 5:18) 5) 본성의 변화 (롬 6:2, 18) 6) 생활의 변화 (롬 8:4) 누림의 정도는 믿음의 분량에 따른 각자의 몫이지만 성도이면 이 모든 구원을 소유하고 있는 것은 사실입니다. 이 여섯 가지는 처음에 복음 을 믿을 때(롬 3:22) 성도에게 동시에 주어지며 다만 동시에 설명할 수 없기 때문에 경험상의 논리적 순서를 따라 한 가지씩 설명하고 있는 것입니다.  Shorts1   📺 그리고 이 모든 구원을 풍성히 누리는데 장애가 되는 세 가지 잘못된 '생각'을 교정해 주기 위해 세 가지의 도전적인 질문을 던진 후(롬 6:1, 15; 롬 7:1) 자세히 설명해주고 있습니다. 그리고 마지막 일곱 번째 차원의 구원은 ‘몸의 변화(롬 8:23)’ 인데, 이것은 연약과 질병으로부터의 현세적 치유를 뛰어넘는 근본적인 변화이자 주님의 재림 때부터 누리게 되는 구원으로서, 죄가 거하는 지금의 죽을 몸이 죄가 없는 영원한 부활의 몸으로 변화되는 것을 의미합니다(롬 8:10~11). YouTube   📺      Shorts2   📺

최고의 행복(롬 14:17)

이미지
하나님의 나라는 먹는 것과 마시는 것이 아니요 오직 성령 안에 있는 의와 평강과 희락이라(롬 14:17) 지상에서 누릴 수 있는 최고의 행복으로서의 하나님 나라는 먹고 마시는 것에 있지 않고 성령 안에 있는 율법 이외의 한 의인 믿음으로 누리는 대속의 의와 거기에서 나오는 평강과 희락입니다. 성령에 의해 누리는 이 복음 의 행복은 세상에서 누릴 수 있는 모든 행복과 차원을 달리하는 압도적인 최고의 행복이며 복음 을 복음 답게 하는 행복이고 이 복음 의 행복이 성도와 교회에 의해 세상에 드러난다면 최고의 전도의 능력이 됩니다(참고-행 2:46~47). 이러한 행복은 성도에게 생명의 양식이자 성령의 생수로서 영적인 삶의 유일한 힘입니다. YouTube   📺      Shorts   📺

죄와 복음과 성령

이미지
죄를 경험하는 사람의 마음이 복잡할 뿐 복음 은 매우 간단하고 복음 을 믿고 경험하는 것은 더 간단합니다. 복잡해진 마음으로부터 건져내어 단순한 복음 을 주목하게 하는 성령의 역사를 기대합니다. YouTube   📺      Shorts   📺

율법과 신약성도

이미지
보편적 율법의 복과 저주는 신약성도에게 적용되지 않습니까? 아닙니다. 사도 바울은 십계명 중 부모공경의 제 오계명이 여전히 유효함을 에베소 성도들에게 가르쳤습니다(엡 6:1~3). 그리고 창세기에서 선포하신 남녀의 질서가(창 3:16b), 교회 안에서 여전히 유효함도 말씀하셨습니다(고전 14:34b).  다만 율법이 복이 되지 못한 것은 자기 힘으로 행하려고 했다는 것과 구원의 조건으로 행하려고 했다는 것 때문입니다. 그렇게는 행할 수 없으므로 자기 힘으로 율법을 행해서 의롭다고 인정받으려는 사람은 평생 율법의 정죄와 저주 아래 살다가 결국 영원한 형벌을 받게 됩니다.  그러나 이제 그리스도께서 십자가에서 이루신 대속에 의한 죄사함을 단번에 믿어 법정적으로 의롭다고 선언하시는 하나님의 칭의를 그 마음에 받은 사람은(롬 3:24), 내세의 영원한 형벌에서 완전히 면제되었고 구원받은 천국시민이 되었습니다(히 9:12).  Shorts1   📺 그리고 구원 받은 이후에도 언제든 복음에 대한 순전한 믿음을 가져서 그리스도 안에 인격적으로 거함으로 현세의 모든 경험적 정죄에서 해방될 수 있으며(롬 8:1) 충만한 행복 가운데 성령을 따라 살므로 율법의 행위(요구)를 이루는 경건한 삶을 살 수 있습니다(롬 8:4). 그리고 이렇게 성령을 따라 율법을 이루는 삶을 사는 만큼 율법이 약속한 복과 상급이 현세와 내세에서 임하게 됩니다(참고-눅 18:30). 그러나 신약성도가 율법을 이루는 삶을 살지 못한다면 하나님은 구약시대처럼 오래 참으시겠지만 또한 구약시대처럼 현세에서 엄한 징계까지 내리실 수 있고 내세에서 상급을 잃거나 부끄러운 구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YouTube   📺      Shorts2   📺

뇌의 세 가지 행복 신경전달물질과 신앙

이미지
뇌 속에 있는 각 행복 신경전달물질의 분비를 촉진하는 '원인'과, 그 분비가 가져다주는 '생리적 감정'에 대한 개인적 이해를 단순화해서 표현하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1. 도파민(뇌줄기) 성취나 보상받음을 통해 분비되며 쾌감의 감각적 행복감을 가져다줍니다. 2. 세로토닌(뇌줄기) 자족하는 마음을 통해 분비되며 평안의 정신적 행복감을 가져다줍니다. 3. 옥시토신(뇌하수체) 좋은 대인관계를 통해 분비되며 사랑의 정서적 행복감을 가져다줍니다. Shorts1   📺 그러나 성취나 보상에 의해 주어지는 도파민의 행복감은 약물이나 인위적 행동을 통해 손쉽게 얻을 수 있으면서도 도파민의 양을 계속 증가시켜야 같은 행복감을 얻을 수 있기 때문에 중독이라는 부작용에 빠지기 쉽고, 세로토닌을 분비하는 자족하는 마음은 얻는 것과 유지하는 것이 어렵고, 옥시토신을 분비하는 좋은 대인관계는 실패할 때가 자주 있습니다.  그럴지라도 넉넉한 희망이 있는 것은 영원하고 가장 복된 성취와 자족하는 마음과 대인관계는 우리 스스로의 노력이 아니라 언제든 즉각적으로 가질 수 있는 그리스도의 대속의 복음을 믿는 믿음 안에 있기 때문입니다.  YouTube   📺      Shorts2   📺

갈라디아서의 복음, 믿음, 성령

이미지
1. 복음의 유일성  다른 복음은 없나니 다만 어떤 사람들이 너희를 교란하여 그리스도의 복음을 변하게 하려 함이라 (갈 1:7) 2. 복음 어리석도다 갈라디아 사람들아 예수 그리스도께서 십자가에 못 박히신 것이 너희 눈 앞에 밝히 보였거늘 누가 너희를 꾀었느냐 (갈 3:1) Shorts1   📺 3. 믿음과 어제의 성령충만 내가 너희에게서  다만 이것을 알려 하노니 전에 너희가 성령을 받은 것이 율법의 여러 행위들로냐  혹은 단번에 듣고 믿음으로냐 (갈 3:2) 4. 믿음과 오늘의 성령충만 오늘 너희에게 성령을 주시고 너희 가운데서  능력을 행하시는 이의 일이 율법의 여러 행위들에서냐 혹은 단번에 듣고 믿음에서냐 (갈 3:5) 이상은 원어를 참고한 인용입니다. 복음은 어제나 오늘이나 십자가에 달리신 그리스도를 바라보고 그 은혜를 단번에 믿는 것입니다. 그리고 복음으로 사는 삶은 믿음이 약해질 때마다 그 은혜를 다시금 처음처럼 단번에 믿어 새로운 성령충만을 받고 사는 것입니다. YouTube   📺      Shorts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