옛 언약과 새 언약의 피 뿌림이 가지는 의미

1. 옛 언약의 피 뿌림(출 24:6~8) 이것은 역사적으로 B.C. 1400년경에 아라비아의 시내산에서 하나님께서 이스라엘과 맺으신 행위 율법 언약 때에 제단과 백성에게 뿌려진 번제와 화목제 희생짐승의 피입니다.  이때 이스라엘은 보편적 율법의 완전한 행위를 통해 구원 얻을 수 있는 기회를 가졌다는 점에서 모든 인류를 대표합니다. 이 피는 시내산 언약의 두 당사자인 하나님과 이스라엘의 생명을 상징하는데, 양 당사자가 언약을 각자의 생명으로 보증한다는 의미로 뿌려진 것입니다.  즉 이스라엘 편에서는 언약의 모든 내용을 항상 지킬 것이며 지키지 못할 때는 죽음으로 그 값을 지불하겠다는 의미이고, 하나님 편에서는 언약을 지키는 모든 백성에게 약속된 복을 반드시 내려줄 것이며 그렇지 못할 때는 (죽으실 수 없는 하나님께서) 죽음으로 그 값을 지불하겠다는 의미입니다. 그러나 이 옛 언약의 보편적 도덕법을 모두 지킨 사람은 하나도 없었으며 그래서 모든 사람이 하나님의 영원한 진노 아래 있게 되었고, 하나님께서는 모든 사람이 이 진노에서 합법적으로 구원을 얻게 하시기 위해 단번의 믿음으로 구원을 받을 수 있는 새 언약을 세우셨습니다. Shorts1   📺   2. 새 언약의 피 뿌림(마 26:27~28) 이것은 A.D. 33년경에 예수님께서 예루살렘 성문 밖 골고다 언덕에 세워진 십자가 형틀에서 흘리신 희생의 피입니다.  이 피는 모든 인류의 범죄를 대속하시는 피가 되어, 하늘에 있는 하나님의 제단에 뿌려져서(히 9:11~12; 12:24), 죄인에 대한 하나님의 진노를 누그러뜨리고, 죄사함을 베풀어서, 사람과 화해를 이루게 하시는 피입니다. 그리고 이 피는 그 효력을 믿는 사람의 마음에 뿌려져서(히 10:22 벧전 1:2), 하나님의 영원한 속죄를 선언해 주며, 법적이고 실제적으로 죄로부터 해방하여 그리스도와 연합되는 거듭남을 이루어 주고, 성령의 영원한 내주를 가져다 줍니다. 그리고 두 언약에서 뿌려진 피의 공통점은 그 피...

믿음과 자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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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원 얻는 믿음은 언제나 자신이 자기 행위로는 죄인임을 깨닫고 인정하는 가난하고 겸손한 마음의 태도 위에서 가지게 됩니다. 그리고 그러한 마음을 가지는 과정에서 때로 성령께서 어떤 죄에 대해서 주님 앞에 입술의 자백을 요구하십니다. 이런 자백은 처음 믿을 때와 믿은 이후에 모두 있을 수 있습니다(마 3:6 요일 1:9).  처음 믿을 때 자백하기를 거부하면 믿음을 갖지 못하여 구원 받을 수 없고 믿은 이후에 거부하면 영적 생명의 공급과 주님과의 교제가 단절되고 더 심한 징계까지 받을 수 있습니다. 믿음과 회개와 자백은 육신으로 행하는 자기 의와 자기 행위가 아닙니다. 성령과 변화된 양심의 역사에 저항하지 않고 항복하는 것입니다. 오히려 불신과 회개하지 않음과 자백하지 않음이 힘써 거역하는 자기 행위입니다. YouTube 📺     Shorts 📺

옛 사람과 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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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기서 옛 사람은 세상에 속한 나의 자아, 생명, 재물, 관계 등 믿기 전의 자신과 자신에 속한 모든 것입니다. 처음 십자가 대속의 복음 을 믿을 때 옛 사람인 나는 마음 중심으로 자신을 기꺼이 죽음에 내어 주어 구원과 바꾸었습니다. (롬 6:6)  옛 사람인 내가 처음 복음 을 믿을 때 마음 중심에서 경험적이고 전인적으로 그리스도와 동일시되고 연합되어 함께 죽었습니다. (고후 5:14) 나는 처음 복음 의 진주를 발견했을 때 나의 옛 사람 전부를 기꺼이 팔아서 그 복음을 영접했습니다. (마 13:45~46) Shorts1   📺 구원 받은 이후에도 좀 더 좁은 의미의 옛 사람인 죄의 지배를 받는 내적 인격으로서의 육신이 여전히 내 안에 함께 있지만 (롬 7:25) 이상의 사실에 대한 마음 중심의 고백은 변함없습니다 (갈 2:20) 성도는 그 마음에 거듭난 완전히 새로운 새 생명의 새 사람을 가진 사람들입니다. (요 3:6 엡 2:15) YouTube   📺      Shorts2   📺

삼 단계 천국의 삶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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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구원 받는 순간 이미 시작된 천국의 삶 2. 죄 , 연약 , 고난 가운데서 자라가는 현세의 천국의 삶 3. 무죄함 , 신령한 몸 , 안식 가운데서 자라가는 내세의 천국의 삶   성도는 믿음 안에서 천국을 살며 또한 그 길을 가는 중입니다 . YouTube   📺      Shorts   📺

믿음의 실제적이고 풍성한 열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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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음 에 대한 믿음 안에서 하나님의 모든 약속은 믿음으로 예가 됩니다. (고후 1:20 롬 8:32) 내가 믿음이 작거나 사모함이 없어서 약속들을 누리지 못할지라도 이것은 진리입니다. 복음 에 대한 믿음은 종합선물세트 같아서 그 믿음으로 죄사함을 받으며 내적 행복을 누리고 활력 있는 삶을 살며 경건한 삶을 살고 그 믿음 안에서 풍성한 공급을 받으며 유능한 삶을 살고 산을 바다에 던집니다. (마 21:21) 그러므로 복음 을 믿는 우리는 매일의 삶에서 이 모든 복을 가치와 선후의 질서를 따라 받아 누리기를 추구하며 세상이 부러워하고 바울의 동족이 시기하는 복된 삶을 살아감으로 (롬 11:11,14) 가장 강력한 전도를 할 수 있고 참된 영적 예배를 드릴 수 있습니다. (롬 12:1) YouTube   📺      Shorts   📺  

성령으로 난 사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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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령으로 난 사람도 다 그러하니라(요 3:8b) 세상이 보기에 성령으로 난 사람도 바람과 같이 알 수 없는 법칙을 따라 세상의 통제를 초월하여 자유롭게 살아가므로 세상은 그들의 행실의 열매는 보고 경험할 수 있으나 그들이 어디서 와서 어디로 가고 있는지 알지 못합니다. 그들은 성령으로 난 하늘에 속한 영적인 새 피조물로서 성령을 따라 살고 있기에 세상이 보기에 바람처럼 보이지만 그들은 그들만이 아는 진리의 질서를 따라 참 자유 가운데 살고 있습니다. 성령을 따라 사는 특권이 있음을 감사합니다. YouTube   📺      Shorts   📺

예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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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령과 진리의 충만함 가운데 우리에게 베푸신 은혜를 기억하고 나를 낮추며 감사와 찬양으로 하나님께 영광을 돌려 드리는 행위  신약을 예로 들 경우 예배란 믿음에 따르는 자연스러운 반응으로서 사람 편에서 하나님께 드리는 합당한 행위 의 성격이 강하기 때문에 주로 동사 로 사용되고(προσκυνέω; 60회; 절하다 ; 요 4:24) 명사로 사용될 때는 행위를 더욱 강조하는 λατρεία( 섬김, 봉사 ; 5회; 롬 9:4;12:1)가 예배로 번역되었습니다. 그리고 λατρεία의 동사형인 λατρεύω( 섬기다 ; 롬 1:9)는 전체 21회가 사용되었습니다. 참고로 προσκυνέω(프로스쿠네오)는 히브리어 성경의 שָׁחָה(샤카; 절하다 ; 창 22:5; 24:26)를 헬라어 칠십인역에서 헬라어로 번역한 것입니다. 대부분의 학자들은 칠십인역이 이집트의 헬라 왕조인 프톨레마이오스 왕조의 명령에 의해 이집트의 알렉산드리아에서 헬라어로 번역되면서 이집트의 예배 형식 인 신을 향해 팔을 뻗어 입맞춤 을 드리는 것을 의미하는 προσκυνέω( ~향해 입맞추다 )가 대표적인  이스라엘의 예배 형식  중 하나인 신께 절 하는 것을 의미하는 שָׁחָה를 번역하는데 사용된 것으로 본다고 합니다 (1) . 그리고 당시에 권위 있게 통용되던 칠십인역의 이러한 용례가 신약성경에서도 그대로 사용되었습니다. 그러므로 προσκυνέω의 문자적 의미가 '~향해 입맞추다' 임에도 기본적으로 '절하다' 의 의미로 이해됩니다.  그리고 번역이 이렇게 문화적 영향을 받은 경우는 한글성경에서도 볼 수 있는데 대표적인 예로는 만찬의 빵이 떡으로 번역된 경우를 들 수 있습니다. 1. 문자적 의미 명사 가 아닌 동사 로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1) 절하다(προσκυνέω; 60회; 요 4:24) - 예를 갖추어 절하다(예배). - 공경하는 마음으로 절하다(경배). - 회중예배, 특히 만찬예배에 더욱 적합한 용어  2) 섬기다(λατρεύω...

로마서 7장 25절의 두 섬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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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런즉 내 자신이  마음 으로는 하나님의 법을  육신 으로는 죄의 법을 섬기노라(롬 7:25b) 성도의 거듭난 마음 은 하나님의 법을 진실로 즐거워하며 섬깁니다. 그러나 거듭난 마음일지라도 스스로는 하나님의 법을 섬길 능력이 전혀 없고 옛 사람인 육신이 여전히 성도 안에 거하기 때문에  만일 그 마음이 성령께서 증언해 주시는 십자가 대속의 은혜 를 항상 있는 구원 얻는 믿음 이상의 견고하고 (롬 4:18~21) 성숙한 믿음 (롬 6:3~7)으로 믿지 않을 때는  그 내면이 옛 사람인 육신 이 주도하는 율법적 이거나(롬 7:14~24) 정욕적 인(롬 6:1,15) 상태가 될 수 있으며 율법적인 상태일 때는 원하지 않음 에도 연약하여 내적 으로 범죄하게 되고, 정욕적인 상태일 때는 자발적 으로 행위 로까지 범죄하게 됩니다. YouTube   📺      Shorts   📺

믿음과 행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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믿음이 말이라면 행함은 마차 믿음이 기관차라면 행함은 객차 믿음이 원인이라면 행함은 결과 믿음은 행함을 낳는 부모 믿음은 마음과 관련되고 행함은 몸과 관련되므로 마음이 몸의 주인인 것처럼 믿음이 행함의 주인이 됨 그래서 야고보는 믿음이 '그의 행함'과 함께 일한다고 함 Shorts1   📺 믿음에서 행함이 나오나 행함에서는 믿음이 나오지 않음 믿음으로 믿음에 이름 (롬 1:17) 믿음의 내용인 말씀은 생명이기에 참 믿음은 말씀의 깨달음과 함께 자라가고 그 믿음만큼 마음이 변한 것이고 행복하고 경건하고 유능합니다. 가장 중요한 사실로서  여기서 말하는 믿음은  '행하면 살리라'에 대한 믿음이 아니라 '믿으면 살리라'에 대한 믿음이고 그 믿음의 핵심적 내용은 십자가 대속의 은혜입니다. YouTube   📺      Shorts2   📺

믿음에 대한 어원적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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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약성경에서 ‘믿음’(πίστις)은 ‘설득(촉구)하다’(πείθω)라는 동사를 어원으로 가집니다. 그러므로 믿음의 핵심적 의미에는 ‘설득됨’ 이 있습니다. 즉 성령의 증언에 설득되어 그 증언을 받아들이는 것이 구원 얻는 영적 차원의 믿음인 것입니다.  그러므로 믿음을 가지는 데는 전도자가 효과적으로 증언하도록 역사해주시고 또한 전도자와 함께(때로는 전도자 없이) 증언하시는 성령의 강력하고 인격적인 증언 이 결정적인 역할을 합니다. 다르게 표현하자면 구원 얻는 믿음에는 그리스도를 그분의 말씀과 함께 영적 인격으로 만나는 사건이 항상 먼저 있는 것입니다. 그리고 성령의 증언에 설득되어 받아들인 것이 믿음이라는 점에서 믿음은 성령과 그 증언과 그리스도와 그 말씀을 영접하는 것이며 그러한 점에서 믿음은 하나님의 지식을 아는 수단 입니다(히 11:3).  Shorts1   📺 믿음은 삼위일체 하나님께서 전능하신 능력으로 주도하심으로 가지게 되는 것이며 내 편에서는 나를 충분히 설득해주신 그 증언을 거역하지 않고 그 주님을 감사함으로 환영하여 마음에 모셔들이는 것입니다. 그런 면에서 참 믿음은 ‘하나님의 것’ (합 2:4 칠십인역)이고 또 ‘나의 것’ (합 2:4 마소라본)입니다. 그러므로 불신자의 거듭남을 위한 단번의 믿음과 성도의 영적 성장을 위한 충만한 믿음을 위해서는 복음에 대한 이론적 이해를 뛰어넘는 영적 경험으로서의 실제적인 성령의 역사 가 절대적으로 필요합니다. 믿음의 어원을 살펴보다가 정리한 글입니다. YouTube   📺      Shorts2   📺

오직 예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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율법 으로 정죄의 매를 맞으면서 죄를 깨닫지 말고 성령 으로 온유하게 깨닫게 하실 때 듣고 시인하는 사람이 복 있는 사람이고 겸손하고 지혜 있는 사람입니다.  죄의 문제와 나의 모든 문제를 율법보다 높고 능력 있는 상담자이시고 치료자이신 예수님께 가지고 갑니다.  율법으로 죄를 깨닫는 것은 완고한 사람이 자초하여 그 아래 들어감으로  차선책 으로 사용하시는 것입니다. Shorts1   📺 우리는 육신 즉 나의 옛 사람에게 빚졌거나 율법에게 빚진 것이 아니므로 그것들에게로 가서 그것들의 목소리를 듣고 순종해야 하는 것이 아닙니다. 하나님께 빚진 것이니 먼저는 하나님께서 구원의 길로 내어주신 예수님께 가야 하고 그 다음의 모든 일도 성령으로 말씀하시는 예수님을 따라 행해야 합니다.  율법과 육신과 세상은 성도와 상관이 없고 심지어 예수님을 소개받고 의지하기로 한 모든 자연인과도 상관이 없습니다. 상관이 있다면 그것은 믿음 없음과 완고함으로 스스로 자초한 것입니다. 오직 예수님이 우리의 모든 것입니다.  YouTube   📺      Shorts2   📺

믿음 안에 있는 세 종류의 지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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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육신을 위한 지식(고전 8:1) 육신을 이롭게 하는 지식은 죄가 되지 않더라도 사람의 마음을 교만하게 만들기 쉽습니다. 2. 영혼을 위한 지식 구원 얻고 성장해가는 믿음의 내용 으로서의 지식이자 그리스도의 사역과 성품에 대해 깨달아 믿고 있는 지식 이며 그래서 믿음의 성장은 필수적 으로 이 지식의 성장을 전제합니다. 영혼을 위한 지식에도 크게 두 가지가 있는데 각각 ‘듣고 깨달아 믿는 지식’과 ‘순종하여 깨달아 믿는 지식’이 있습니다. Shorts1   📺 1) 듣고 깨달아 믿는 지식(엡 3:18~19) 우리는 구원을 이런 지식으로 받습니다. 그러나 이 지식도 믿음의 분량을 넘어서거나(참고-고후 12:7) 문자적 차원으로 아는데 그치면(약 3:13~18) 교만하게 합니다. 2) 순종하여 깨달아 믿는 지식(빌 3:8~12) 듣고 깨달은 지식을 참되게 믿으면 합당하게 순종하게 되며 그 순종을 통해 새롭게 깨닫고 믿게 되므로 신앙의 성장이 일어납니다. 신앙의 성장은 ‘듣고 깨달은 지식에 대한 믿음’과 ‘순종하여 깨달은 지식에 대한 믿음’이 선순환하며 일어납니다. 그리고 순종을 통해 얻은 지식도 경외심이 약해져서 육신적인 상태가 되면 교만하게 할 수 있습니다(참고-잠 1:7; 9:10 시 111:10). 즉 모든 지식은 현재 믿음의 상태에 따라 교만하게 할 수 있습니다. 지식을 좋아하는 저로서는 조금 두렵네요 -_-; YouTube   📺      Shorts2   📺  

신앙의 두 가지 목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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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앙의 최우선적인 목적 은 무엇입니까? 하나님의 영광이라고 답하셨나요? 틀렸습니다. 신앙으로 인한 행복입니다. 행복하십니까? 그렇지 않다면 첫 단추가 잘못 끼워진 것입니다. 우리가 믿는 것은 복음 입니다. 그리고 성령의 첫 세 가지 열매는 부어진 사랑과 희락과 평강(εἰρήνη)입니다. 행복한 신앙인의 최고의 목적 은 무엇입니까? 하나님의 영광입니다. 좀 더 구체적으로 하나님 사랑과 이웃 사랑입니다. 복음 의 행복은 주장하지 않아도 퍼져 나가고 애쓰지 않아도 뜻을 성취합니다. YouTube   📺      Shorts   📺